쫄지말고 투자하라!(IT & BASIC 편)

지난 3월 27일 서울과학기술대학 백주년기념관에서 개최된 ‘3rd 지식나눔 콘서트 앙트러프러너십’은 산업통산자원부, 서울테크노파크, 브레인시리즈가 공동주최하고 700여명의 관객이 몰리면서 행사장의 2층 좌석까지 가득 차는 대규모의 행사였습니다.

1부와 2부로 나뉘어진 이 행사의 1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가치의 창출을 지향하는 의미의 앙트러프러너십을 주제로 국내 스타트업의 종사자 대표님들의 열정적인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저희 IT & BASIC 의 민경욱 대표님의 콜라보 강연을 마무리로 1부의 막이 내리고, 곧 2부가 시작되면서 모두가 기다리던 쫄지말고 투자하라의 순서가 이어졌습니다.

국내 스타트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하고 눈여겨 봐해야하는 스타트업 진단 토크쇼, ‘쫄지말고 투자하라’가 시즌2 통산106회가 이날 특집으로 첫 공개방송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그 영광을 함께한 스타트업 회사가 바로 저희 IT & BASIC 이었다는 사실이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쫄지말고 투자하라는 IDG 벤처스코리아의 이희우 대표님과 캡스톤 파트너스의 송은강 대표님, 퓨처플레이의 류중희 대표님이 진행하시는데 이번 특집방송에서는 송은강 대표님 대신 올라웍스의 류중희 대표님이 나오셨습니다.

수많은 스타트업 종사자들의 선구자이자 멘토로도 유명한 이분들의 날카로운 지적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 창업가들의 창업 스토리와 그들이 서비스하는 제품의 가능성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논하는 이 자리에서 700여명의 청중을 대상으로 직접 콜라보를 사용하여 IT & BASIC 에 대한 투표를 진행하게 됐습니다.결과가 어떠하게 나왔는지 콜라보이야기를 한번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이희우 대표님(좌), 민경욱 대표님(중), 류중희 대표님(우)>

현장에 계셨던 청중분들은 콜라보 투표에 참여하시면서 그 결과가 실시간으로 어떻게 변하고 있었는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패널분들만 실시간으로 변하는 그래프를 볼 수 있었는데 동영상을 보면 질문에 대한 결과를 깜짝 공개하여 방송을 진행했기 때문이라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 궁금점을 풀어드리고자 방송중 청중들의 마음이 어떻게 반응하고 움직이는지. 저희 오퍼레이터가 이날 실시간으로 변하는 콜라보 활용장면을 직접 카메라에 담아봤습니다.

<실시간 투표중 그래프 변화를 촬영한 동영상>

쵤영중 질문 또한 90여개나 올라왔습니다. 물론 질문이 너무 많아 다 답변할 수가 없었기에 방송을 알차게 진행할 수 있는 질문들을 선택적으로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그중에 간혹 보이는 돌발적인 질문들이 오히려 하나의 재미를 만들어내는 신선한 모습도 보여주고, 어떠한 질문에도 확실히 답변해나갈 수 있는 IT & BASIC 민경욱 대표님의 자신감을 확인할 수 있는 현장이었습니다.

IMG_0106

<사진 – 쫄투 IT & BASIC편 현장의 콜라보 투표문항>

20140622

<스샷 – 방송중 올라온 질문의 일부>

2013 차세대 컴퓨팅 전시회 및 컨퍼런스, 콜라보 참가

IT & BASIC 에서 2014 차세대 컴퓨팅 전시회에 참가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콜라보를 사용하는 컨퍼런스와 함께 진행하여 콜라보 오퍼레이팅 지원도 함께 겸하게 되었습니다. 팀원 일부가 [2013 Startup Nomad 프로그램]으로 미국에 건너가 일정을 소화하는 기간중이어서 국내 일정들은 비교적 적은 인원으로 소화해야했던 타이트한 2일간의 행사였습니다.

삼성동 코엑스 C홀에서 개최된 이 전시회는 IT기업들이 참가하여 차세대 컴퓨터의 응용과학을 선보이는 자리로 새롭게 떠오르는 모바일 컴퓨팅, 클라우드 서비스, 앱, SW관련 주요 기술등 을 선보이는 업체들이 많이 참가하였습니다. 일반인이 느끼기에는 새로운 컴퓨팅 기술들이 신기하면서도 제대로 이해하고 보기에는 다소 난해한 내용들이 많은 것 같았습니다.

006

그중에서 콜라보는 간단히 이해할 수 있었던 서비스였기에 홍보부스에도 많은 관람객들이 관심을 보이면서 호응을 얻었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마침 차세대 컴퓨팅 컨퍼런스 현장에서 진행되는 콜라보 진행과정을 실시간으로 선보이면서 참여현장을 함께하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던 점에서 더욱 재미있어 하는 반응이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찾아주셔서 그런지 에이밍뉴스 기자분께서 취재를 요청해주셨습니다.

관련 기사: [2013 차세대 컴퓨팅 영상] 아이티앤베이직, 온라인 청중 응답시스템 ‘Collabo’ 선보여

차세대 컴퓨팅의 컨퍼런스의 콜라보 오퍼레이팅 현장에서는 화면 이외에도 이젤을 사용하여 입구에 접속 url을 표시해두어 청중들의 참여율을 높였습니다.

016

<▲이젤을 이용한 주소 안내>

017

<▲행사가 시작하기 전 두 개의 화면으로 콜라보 접속주소를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