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오늘] 2015신년좌담회 콜라보 현장 스케치

우리나라 사회전반에 걸친 주요 현안들을 다양한 시각으로 연구하는 포럼[오늘]에서 여의도 국회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새 해를 맞아 15일과 22일, 2회에 걸친 신년좌담회를 가졌습니다.

resized_IMG_2443

포럼에서는 한국이 오랫동안 안고 있는 사회적 문제인 ‘경제’와 ‘정치’를 주제로 일정을 나누어 외부 전문가 패널을 구성해 콜라보를 이용한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resized_IMG_2433

<경제가 문제다>
방송국에서 이날 좌담회를 녹화방송하기 위해 촬영하고 있다.

매일경제가 후원하는 이 좌담회는 MBN과 국회방송이 TV로 방영하고, 이밖에 다양한 언론사의 기자단 및 현역 정치인, 단체, 기업인, 대학생들도 청중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스크린샷 2015-01-22 오후 4.17.12

현장의 실시간 콜라보 설문중 캡쳐화면

콜라보 오퍼레이션팀은령층이 높은 청중분들의 손쉬운 접속을 위해서 콜라보 오퍼레이션 팀은 미리 콜라보 참여방법을 안내하는 페이지를 인쇄하여 좌석마다 놓아 두었습니다.

현장의 서브스크린을 통해 콜라보 사용법과 URL을 추가로 공지하기도 하고, 청중들의 집중도가 떨어질 때는 다른 청중들이 올린 질문들을 화면에 비추어 가며 더욱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기도 했습니다.

resized_IMG_2478

<정치가 더 문제다>
2층 좌석까지 가득 매운 많은 청중들이 스크린을 통해 콜라보 질문을 보며 좌담회에 참여하고 있다.

15일 ‘경제가 문제다’ 에서는 청중들로부터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연말정산 관련 정책 등에 대해 패널들의 생각을 묻는 질문들이 올라왔습니다.

그리고 22일 ‘정치가 더 문제다’에서는 주제만큼 더욱 많은 질문들로 열정적인 참여가 이루어졌습니다.

발제와 진행을 직접 맡으신 권오을 포럼오늘 대표님은 타블릿PC를 통해 수시로 청중들이 올리는 질문들을 확인해가면서, 토론의 흐름을 조절하고 그 질문들을 활용해 무거워진 분위기를 환기시켰습니다.

스크린샷 2015-01-22 오후 4.16.04

행사가 끝나면서 권대표님의 방송 마무리 멘트 후 청중석에서 몇 분의 청중으로부터 마이크로 질문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질문자의 질문이 기억하기 어려울 만큼 많고 길뿐 아니라 요지가 불명확해서 답변에 곤란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습니다. 한 명의 질의응답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 행사 마무리가 30분 가량 지연되다보니 주최측이 난처해지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했습니다.